[전망&뉴스] 테슬라, 중국 판매 기록 갱신! 지금 사면 늦은 걸까?


모건 스텐리는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가 미국에서 정점에 도달했다고 예측합니다."


Tesla의 9월 기록적인 판매는 중국의 공급망 병목 현상이 완화되고 회사 상하이 공장의 업그레이드가 생산량을 늘리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 Reuters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대만을 홍콩과 유사한 특별행정구에 배치해 지정학적 위기를 해결할 것을 제안한 것에 대해 베이징으로부터 찬사를 받은 직후 중국에서 테슬라의 중국 판매는 월간 최고치를 경신했다.




중국 승용차 협회(China Passenger Car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는 9월에 83,000대의 자동차 판매를 보고했는데 이는 전월보다 8% 증가한 수치입니다. 기록적인 월간 집계에 따르면 중국의 공급망 병목 현상이 완화되고 있으며 상하이 시설의 업그레이드로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실적은 머스크와 중국과의 관계에 있어 중요한 시기에 나옵니다. 2010년대 후반 중국 규제 당국으로부터 특별 대우를 받은 후, Tesla의 고급 EV 시장 장악력은 현지 라이벌의 손아귀에 느슨해졌습니다.



이와 별도로 베이징은 지난 주말 머스크가 대만에 대해 한 발언을 칭찬했다.


- 파이낸셜 타임즈와의 인터뷰-






미국 주재 중국 대사는 머스크의 트윗을 통해 “조국통일을 실현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중국은 중국과의 통일 경로로 대만에 '일국양제' 정책을 제안했다. 그러나 베이징은 이 섬을 무력으로 병합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일국양제(一國兩制) 체제 하에서 홍콩은 높은 수준의 자치권을 보장받았지만, 비평가들은 이것이 홍콩에 대한 새로운 국가보안법에 의해 침식되었다고 말한다.



워싱턴 주재 대만 대사인 비킴 샤오(Bi-kim Hsiao)는 “우리의 자유와 민주주의는 팔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Tesla 의 판매 데이터는 10월에 거의 16%, 지금까지 36% 이상 하락한 자동차 제조업체의 주식에 대한 멍한 기간을 따릅니다.



애널리스트들은 경쟁 심화와 지정학적 긴장을 배경으로 테슬라의 성장이 중국에서 둔화되고 있다는 신호를 주시하고 있다.





모건스탠리의 애널리스트들은 최근 메모에서 “테슬라가 향후 12개월 동안 '중국 의존도의 정점' 단계를 통과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테슬라 차이나는 국내 중국 전기차 업체들과 중국 역사상 가장 큰 경쟁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들은 중국 산업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려는 미국과 EU의 노력에 따라 회사가 하락함에 따라 중국에서 Tesla의 위치가 "자연스럽게 희석"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덧붙였습니다.



Tesla의 9월 판매량은 경쟁사인 BYD가 판매한 201,000대 이상의 차량의 절반에도 못 미쳤지만,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많은 모델은 장거리 여행을 위해 기존 엔진과 함께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입니다.





Geely, BAIC, SAIC 및 Changan Automobile을 포함한 중국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체 프리미엄 EV 브랜드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에 본사를 둔 Nio도 고급 모델로 중국 EV 시장의 최상위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9월에 10,878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여 전년 대비 거의 30% 증가했습니다.



Tesla는 중국에서 증가하는 지정학적 긴장에 직면해 있습니다.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계획은 라이벌 기술 억만장자 제프 베조스(Jeff Bezos)를 포함해 테슬라가 사업의 약 3분의 1을 중국 제조업에 의존하고 있어 검열에 대한 중국의 압력에 노출된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엄격한 온라인 검열과 인터넷 통제를 시행하는 베이징은 또한 우크라이나와 이란에서 인터넷 액세스를 제공하는 데 사용된 Musk의 상업용 로켓 및 위성 사업 SpaceX 가 중국에 배치되지 않을 것이라는 보증을 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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